
하이난 창장현, ‘열대우림과 당신’ 행사 성황… 긴팔원숭이 보존 성과 주목
하이난섬 중심부에 위치한 창장 리족 자치현이 2025년 ‘열대우림과 당신(Rainforest and You)’ 체험 활동 시리즈를 성대하게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열대우림 공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와 함께하는 자선 하이킹, 암벽 등반, 강 트레킹, 국제 심포지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열대우림 보존 성과와 풍부한 민족 문화 유산을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행사에는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미국 국립공원청, 하이난 국립공원 연구소 등 주요 국제기구 전문가와 내빈이 참석해 생물 다양성 보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날 공개된 ‘긴팔원숭이 보존 강화 국제 결의안(Global Resolution on Strengthening Gibbon Conservation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중문판은 글로벌 생태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 노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던졌다.
중국 올림픽 우승자 3명은 국립공원 자원봉사 교육자로 나서 1,000여 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10㎞를 걸으며 행동으로 생태 보전을 독려해 눈길을 끌었다.
창장현은 바왕령, 왕샤 타운, 치쯔 베이, 하이웨이 국립 습지 공원 등 4대 생태 랜드마크를 연결하는 열대우림 관광 코스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코스는 자연경관과 문화 마을을 결합해 전 세계 여행객에게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독특하고 실감나는 생태·문화적 매력을 제공한다.
세계 최대 자유무역항인 하이난은 중국에서 가장 밀집되고 다양하며 보존 상태가 뛰어난 광범위한 도서 열대우림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하이난 열대우림 국립공원은 생태 복원, 녹색 개발, 교육 및 보전,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며 열대우림 생태계의 원형을 효과적으로 지켜왔다.
특히 IUCN이 ‘세계에서 멸종 위험이 가장 높은 영장류’로 분류한 하이난 긴팔원숭이는 놀라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개체 수는 7개 무리, 총 42마리에 달하며 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긴팔원숭이 개체군으로 평가된다.
이번 행사는 하이난 열대우림의 생태적 가치와 문화적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 국제 사회와 함께하는 보전 노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